"감시와 견제에 충실한 시의회를 만들고 싶다"
상태바
"감시와 견제에 충실한 시의회를 만들고 싶다"
  • 김포누리
  • 승인 2022.06.09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민이 키워준 우리동네 시의원'은 시민에게 받은 사랑에 대한 솔직한 표현
- 시장은 준비된 것을 보여주는 자리, 감시와 견제를 통해 우리 당 시장의 능력을 더욱 돋보이게 할 것
김종혁 김포시의원 (국민의힘)

김포누리에서는 지방선거 당선자를 대상으로 지방선거 당선자에게 듣는다라는 코너을 마련하였습니다. 71일 새로운 지방정부 출범에 앞서 이번 지방선거 당선자들을 대상으로 앞으로의 각오, 주요 공약에 대한 실천방안 등을 듣기 위해 마련한 코너입니다. 이번에는 전반기 김포시의회 의장이 유력한 김종혁(국민의힘) 의원에게 듣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Q 먼저 당선을 축하드립니다. 어느덧 삼선인데 삼선까지 가능하게 만든 가장 큰 원동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

A 시민 여러분의 사랑과 채찍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슬로건으로 시민이 키워준 우리동네 시의원이라는 말을 사용하였는데 이는 나의 솔직한 마음입니다. 많이 부족한 저를 삼선으로 만들어 준 것은 시민 여러분의 사랑입니다. 그리고 김포발전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하고, 시련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는 도전 정신으로 동네 구석구석을 누비게 만든 채찍이 오늘의 결과를 만들어 준 것이라 생각합니다.

 

Q 삼선 시의원으로서 정하영 시장 시절 문제가 많았던 집행부와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풀어갈 계획인지?

A 감시와 견제라는 지방의회의 본질적 원칙에 충실한 시의회 운영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시민이 저를 비롯한 시의원들을 뽑아준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기존 시의회의 문제는 끼리끼리 문화였습니다. 같은 당이라면 눈감고 넘어가는 문화가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이번 시의회에서는 같은 당의 문제라면 더욱 냉철하게 점검하고 체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Q 그렇다면 같은 당의 김병수 시장을 더욱 엄격하게 체크한다는 말인지요?

A 당연한 말입니다. 김병수 시장의 경우 지방 행정에 있어서는 경험이 없지만, 국회에서 많은 경험을 쌓은 인물입니다. 따라서 준비된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엄격하게 체크해도 충분히 극복하고 훌륭한 시정 운영을 보여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시장은 준비된 것을 보여주는 자리이지 경험을 쌓은 자리가 아닙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감시와 견제를 통해 시장의 시정 능력을 잘 보여주는 것은 우리 손으로 뽑은 우리 당의 시장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Q 감정역 신설을 비롯하여 인천지하철 2호선 문제에 강한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해법을 조금만 소개한다면?

A 인천지하철 2호선 문제는 이미 어느 정도 해결책을 가지고 있기에 자신감을 보인 것입니다. 그리고 그 원칙에 대하여서는 이미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자님과 합의를 보았습니다. 먼저 민·관이 힘을 모아 인천지하철 2호선에 관한 T/F팀을 신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고양시와 협의는 물론, 이를 통해 하나 된 원칙을 경기도와 인천시에 제시할 예정입니다. 인천지하철 2호선의 경우 국토부는 인천과 경기도에서 협의된 안을 가져오면 바로 지원하겠다라는 입장이기에, 최대한 빠른 시간에 합의안을 도출하는 것을 1차 목표로 삼고 진행할 예정입니다.

 

Q 서울지하철 5호선 문제에 대하서도 준비된 해법이 있는지요?

A 서울지하철 5호선 문제는 김병수 시장 당선자의 중심공약입니다. 이에 대하여서는 김병수 시장 당선자가 다양한 안을 가지고 있기에 여기에서 저의 안을 이야기하기는 조심스럽습니다. 다만 김병수 시장 당선자의 안을 구체화 시키고 시의회 차원의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것은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바람 중에 한 가지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서울지하철 5호선 급행 노선 운영 추진위원회를 만들고 싶다는 것입니다. 5호선은 현재도 노선 길이가 너무 길어서 불만이 많은데, 김포한강선이 만들어지면 이는 더욱 심화될 것입니다. 따라서 미리 준비해서 이용에 불편이 없이 만들고 싶습니다.

 

Q 크게 10가지 정도의 공약을 제시하였는데, 효과적인 이행 방안은 있는지 궁금합니다.

A 의원실에 공약 추진 세부 진행표를 만들어서 매주 체크 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지난 두 번의 시의원 기간에도 저의 공약을 지키기 위해서 최선을 다했지만, 중간에 동력을 잃는 시간도 자주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매주 월요일마다 현황판을 보면서 진행 상황을 체크하고, 추진 동력을 잃지 않고 진행하려고 합니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부탁드립니다.

A 이번 시의회는 원칙에 충실한 시의회, 공부하는 시의회를 만들고 싶습니다. 지난 시의회 기간에는 시장과 시의회가 민주당에 편중되어 견제와 감시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번에는 원칙에 충실하여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지난 의회에서도 시의원들과 공부 모임을 갖고는 했지만, 많이 부족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체계적으로 진행하여 시의회에 변화를 주고 싶습니다. 끝으로 항상 시민여러분을 섬기는 의회상을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저부터 변하겠습니다. 사랑과 채찍으로 시의회의 변화를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여러분 항상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